■ 하이브가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주식을 신규 취득하기로 하면서, 에스엠 경영권 분쟁 이슈가 불붙고 있습니다. 에스엠, SM C&C, SM Life Design, 키이스트 등 에스엠엔터테인먼트 그룹주가 크게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에스엠엔터 그룹의 경영권 이슈가 당분간 시장의 활발한 이슈가 될 듯하여 에스엠엔터 경영권 분쟁 관련주 6 종목을 소개합니다.
1. 경영권 분쟁 이슈 개요
■■ 하이브, K-POP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및 시너지 효과 창출 목적으로 주식회사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주식 3,523,420주를 4,228.10억원에 신규로 취득하기로 결정(취득후지분율:14.8%, 취득예정일:2023-03-06) 공시.
■■ 언론에 따르면, 하이브는 이수만 총괄프로듀서의 지분과 소액 주주 지분을 같은 가격에 사들여 최대 40%의 지분을 확보한다는 방침으로, 이 총괄 지분 인수 가격(주당 12만원)과 동일한 가격에 공개매수를 다음달 1일까지 시행해 25%의 지분을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라고 전해짐. 공개매수 매입 대금은 7,000억원 이상으로 이 총괄 지분 매입 가격과 공개매수 대금을 합치면 하이브가 이번 인수에 투입할 자금은 1조원이 넘는다고 알려짐.
2. 관련기사 헤드라인
3. 관련 기사 요약
■■ 관련기사
■ 에스엠의 경영권 분쟁 이슈로 엔터주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 에스엠은 전일 대비 16.45% 오른 11만4700원에 거래마감. 장중 11만7000원까지 오르며사상 최고가를 경신. 계열사인 SM C&C는 29.87%, SM라이프디자인(SM Life Design)은 6.32% 급등.
■ 하이브, 에스엠의 창업자인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의 지분을 인수키로 하면서 에스엠과 계열사의 주가 급등. 하이브는 이수만 에스엠대주주 겸 전 총괄 프로듀서가 보유한 지분 14.8%를 4228억원에 인수한다고 이날 공시. 하이브는 주당 12만원에 에스엠 소액 주주가 보유한 지분 공개매수에도 나선다고 밝힘. 이는 이 프로듀서의 지분 인수가와 동일한 가격.
■ 에스엠 이사회는 지난 7일 긴급 이사회를 열고 카카오에 제3자 방식으로 신주와 전환사채를 발행키로 결의. 이에 카카오가 지분9.05%를 확보, 2대 주주로 등극. 이수만 대주주 측은 제3자 신주 및 전환사채 발행을 금지하는 가처분 신청.
■ 카카오는 이날 하이브의 지분 인수 소식에 4.65% 하락. 하이브는 장초반 9%까지 주가가 올랐으나 지분 인수를 위한 자금 조달 우려에 1.51% 하락하며 장을 마감.
■■ 업계 평가
■ 이화정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이수만-하이브 연합이 만들어지게 된 계기는 현재 에스엠 최대주주 이수만이 이사회-카카오-얼라인 연합과의 지분 경쟁을 위해 우군 확보가 시급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하이브의 경우 양질의 K팝 지식재산권(IP) 확보를 통해 이익 체력 확보 및 위버스 플랫폼 강화를 지속적으로 꾀해왔다"고 말했다.
■ 하이브의 에스엠 인수는 실보다 득이 많다는 평가다. 이 연구원은 "하이브의 에스엠 지분 인수를 위해 향후 신주발행 등 추가적 자금조달이 동반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신주 발행으로 일부 희석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현재 에스엠이 가지고 있는 실적 펀더멘털을 고려할 때 하이브 입장에서는 40~50% 수준의 영업이익 성장, 15~25% 수준의 주당순이익(EPS) 성장이 가능한 상황인 만큼 희석에 대한 실보다는 오히려 득이 많다"고 덧붙였다.
4. 에스엠엔터 경영권 분쟁 관련주
1. 에스엠
■■■ 기업개요
■ 글로벌 한류 및 K-Pop을 선도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 Culture Technology를 창안하고 활용하여 SM Culture Universe를 만들어가고 있음. 소속 아티스트는 강타,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EXO, 레드벨벳, NCT 127, NCT DREAM, 슈퍼엠, WayV, 에스파 등이 있음. 미국, 일본, 중국 등 해외법인 설립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음.
■■■ 실적과 전망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1% 증가, 영업이익은 29.6% 증가, 당기순손실은 23.4% 증가. CT127, 에스파 밀리언셀러 등극 및 콘서트/MD/출연 등이 대폭 증가함에 따라 매출 증가하였고 수익성 확대됨. 엔터테인먼트 문화산업의 선두주자로써 창사 이래 지금까지 쌓아온 매니지먼트 마케팅 홍보 등 시스템적 노하우와 시장을 리드해온 브랜드 인지도 및 충성도가 높게 형성되어 있음.
2. SM C&C
■■■ 기업개요
■ 광고업, 영상콘텐츠 제작사업, 매니지먼트 사업, 여행사업 등을 영위하는 미디어기업임. 광고사업부문은 국내 Top-tier 광고회사이자 SK그룹 인하우스 대행사로서 축적해 온 다양한 업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음. OTT의 확장으로 'NCT Life', '레드벨벳의 레벨업'등과 같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국내 유수의 OTT 플랫폼에 납품하고 있음.
■■■ 실적과 전망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2% 증가, 영업손실은 66.9%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매출액이 증가했지만 누적기준으로는 영업손실 지속중. 동사는 글로벌 플랫폼과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오리지널 콘텐츠 프로젝트, 즌제 콘텐츠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셀럽과 커머스를 융합한 커머스융합 콘텐츠 확장 등 콘텐츠 다변화를 꾀하고 있음.
3. SM Life Design
■■■ 기업개요
■ 1998년 12월 29일에 설립하였으며, 2002년 5월 30일에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한 주권상장법인으로 명칭은 주식회사 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이라고 함. 동사가 속해있는 기업집단의 명칭은 '에스엠엔터테인먼트'이며, 동 기업집단에는 동사를 포함하여 총 38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동사는 인쇄 제조 및 콘텐츠 유통사업과 드라마제작 등 미디어 제작을 영위하고 있음.
■■■ 실적과 전망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증가, 영업이익은 387.6% 증가, 당기순이익은 50.8% 감소. 동사는 뮤지엄 리플렛, 전단, 아티스트 프로필, 프레스킷 등 앨범 뿐만 아니라 일반 인쇄물 수주 영업을 확대하고 있음. 글로벌 기업의 OTT 서비스 시장의 활성화 및 확대로 인해 홈비디오 시장규모는 점점 축소됨에 따라 홈비디오 사업을 대체할 신규사업으로 스튜디오 공간사업을 추진진행중임.
4. 키이스트
■■■ 기업개요
■ 영상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고 다수의 글로벌 스타의 산실이 되어 온 매니지먼트를 영위하는 스튜지오 지향의 종합엔터테인먼트 회사임. 국내 주요 드라마 제작사 중 하나로, 넷플릭스 오리지널<보건교사 안은영>, 드라마<구경이>,<한사람만>등의 작품을 기획, 제작하며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함. 김서형, 김동욱, 고아성 등 한국 대표 배우들의 소속사로 문가영, 우도환, 황인엽 등 스타성 있는 배우를 발굴, 매니징 하고 있음.
■■■ 실적과 전망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3.6% 증가, 영업손실은 224.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2분기부터 ‘별들에게 물어봐’에 기인하여 외형을 키웠으나 제작 마진은 내년 방영 시점부터 인식될 예정으로 영업손실이 지속됨. 4분기에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일루미네이션’과 ‘비밀은 없어(종편 편성 예정)’ 등도 제작률에 따라 실적에 반영될 예정임.
5. 하이브
■■■ 기업개요
■ 2005년 2월 1일 설립되었으며 2020년 10월 15일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음. 레이블(Label) 영역, 솔루션(Solution) 영역, 플랫폼(Platform) 영역으로 나눠 음악 콘텐츠를 제작 및 서비스하고 있음. 동사는 매출을 앨범, 공연, 광고·출연료 및 매니지먼트, MD 및 라이선싱, 콘텐츠, 팬클럽 등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음.
■■■ 실적과 전망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7% 증가, 영업이익은 59.8% 증가, 당기순이익은 157.8% 증가. BTS 솔로 활동, BTS 외 라인업의 고성장과 높아진 IP 경쟁력, IP 기반의 콘텐츠 및 신규 게임 매출로 외형 유지 가능할 것으로 보임. 동사는 12월 1일부터 뉴진스를 시작으로 유료 구독 소통 서비스 모델 개시. 1H23 중으로 위버스 입점 여러 아티스트들에게 동 사업 모델을 확대 적용할 계획.
6. 카카오
■■■ 기업개요
■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매출은 플랫폼 부문 52.6%, 콘텐츠 부문 47.4%로 구성됐음. 신규 사업에 지속 투자하고 있음.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통해 B2B 행보를 본격화할 계획이며 카카오브레인은 기술 트렌드 센서 역할을 하고 있음. 2022년 4월에는 디지털헬스케어 사업 본격화를 위해 카카오헬스케어를 출범함.
■■■ 실적과 전망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6% 증가, 영업이익은 1.7% 감소, 당기순이익은 12.3% 증가. 플랫폼 사업부문은 톡채널 메시지와 선물하기 배송 선물의 견조하게 성장하였으며 모빌리티 이동 수요 증가, 페이 결제/금융서비스 거래액 또한 크게 성장하였음. 미래성장동력을 위해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브레인, 카카오헬스케어 투자 증가로 인하여 영업이익은 감소함.
■■ 엔터음반기획사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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