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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황사 관련주 18 종목

by 인디언썸머 2023. 2. 18.

대기오염과 미세먼지 문제는 향후 크게 개선되지 않을 이슈이며, 탄소중립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환경문제의 화두가 될 전망입니다. 몽골과 중국 국경 사막에서 유입된 황사 영향까지 더해지면, 공기 흐름이 정체된 가운데 공기질 악화로 인한 미세먼지 관련주 수혜주가 상승 탄력을 받을 시점이 다가옵니다. 미세먼지·황사 관련주 18종목을 3가지 분야로 나누어 소개합니다.

 

 

미세먼지황사관련주
미세먼지황사관련주

 

 

미세먼지· 황사 관련주 18 종목

 

미세먼지 황사 관련주 18 종목
미세먼지 황사 관련주 18 종목

 

 

 

1. 미세먼지· 황사 마스크 관련주

 

1. 에스디생명공학

 

에스디생명공학
에스디생명공학 일봉차트

 

 

미세먼지 관련주 편입사유

KF94의 SD 더조은 황사방역용 마스크 판매 중.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감소, 영업손실은 10.2% 감소, 당기순손실은 60.1% 감소. 건강식품, 기타 품목등의 판매 감소 영향으로 매출액이 감소하였으며, 원가율 개선, 판관비 절감 노력에 따라 영업손실폭이 축소되었음. 국내 홈쇼핑을 통해 발생한 매출이 전체의 5%를 차지하며, 국내 온라인 판매 27%. 국내 오프라인 판매 20%를 차지함. 전체 매출의 46%를 해외 시장에서 충당하였음.

 

 

2. 동국제약

 

동국제약
동국제약 일봉차트

 

 미세먼지 관련주 편입사유

KF94 황사방역용 마스크 판매 중.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증가, 영업이익은 17.7% 증가, 당기순이익은 24.6% 증가. 온, 오프라인 유통 채널 확대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해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불안한 국제정세로 비용이 증가하였으나 매출 성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상승함. 국내 최초로 주사제 부문에서 유럽GMP기준을 통과, 의약품 원료 부문에서도 EDQM의 EU 가이드라인에 적합한 원료의약품을 보유하고 있음.

 

 

3. 녹십자엠에스

 

녹십자엠에스
녹십자엠에스 일봉차트

 

 미세먼지 관련주 편입사유

KF94 황사 마스크 판매 중.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 감소, 영업이익은 283.7%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의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소폭 감소하였으나 판관비 절감 성공으로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증가하였음. 진단상품 및 의료기기 등의 제품/상품 매출과 전체적인 수출 비중이 감소세에 있으나, 진단제품 부문 매출이 증가하여 전체 매출액 감소치를 상쇄하였음.

 

 

4. 케이엠

 

케이엠
케이엠 일봉차트

 

 미세먼지 관련주 편입사유

미세먼지 흡입차단 마스크 제조.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5% 증가, 영업이익은 18% 감소, 당기순이익은 7.3% 감소. 유가 상승과 국제통상의 불안정에 따라 GLOVE 품목의 주요 원재료인 PVC 가소제의 단가가 지속적으로 인상되고 있고 이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됨. 코로나19가 점차 안정세로 들어서고, 마스크 등의 위생용품을 제조하는 경쟁업체가 여럿 등장하면서 영업환경이 악화되었고 실적악화로도 이어짐.

 

 

 

2. 미세먼지 공기청정기 관련주

 

5. 성창오토텍

 

성창오토텍
성창오토텍 일봉차트

 

 미세먼지 관련주 편입사유

차량 및 가정용 공기청정기 생산.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9% 증가, 영업이익은 98.8% 증가, 당기순이익은 77.3% 증가. 국내 친환경차량부품 증가 및 해외(미국)SUV 차량부품 매출 증가함. 고정비 동반 상승에도 영업이익은 증가세를 유지함. 친환경자동차 시장의 확대로 인한 고객의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전기전장 부품의 연구개발 및 인버터 제품 매출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함.

 

 

6. 코웨이

 

코웨이
코웨이 일봉차트

 

 미세먼지 관련주 편입사유

공기청정기 등 환경가전 사업.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은 2.5% 증가, 당기순이익은 0.9% 증가. 매출액이 증가한 것 대비 매출원가 증가율이 높게 나타나며 영업이익률 개선에는 실패했지만, 영업이익 자체의 증가는 나타났음. 국가 정책 및 기후변화 위기 극복에 동참하고자 2020년 운영·조직기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50% 감축,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방향으로 목표를 수립함.

 

 

7. 아모그린텍

 

아모그린텍
아모그린텍 일봉차트

 

 미세먼지 관련주 편입사유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벤트(차량용 공기청정기) 등의 제품 개발.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4.1% 증가, 영업이익은 5946.9%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5G, 전기차, IoT, 차세대 디바이스 등 초고속으로 성장하는 부문에 적용되는 다양한 첨단소재를 보유하고 있으며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량 고객군을 확보함. 기존 고객사인 테슬라 외 추가적인 전기차 완성업자 매출이 추가될 경우 해당 사업무문의 고성장이 기대됨.

 

 

8. 위닉스

 

위닉스
위닉스 일봉차트

 

 미세먼지 관련주 편입사유

공기청정기와 친환경 생활가전 제품등을 생산 및 판매.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8% 감소, 영업이익은 74.8% 감소, 당기순이익은 53.1% 감소. 코로나19로 내수 소비심리의 위축과 국내산업의 가동률 저하로 미세먼지가 감소함. 이에 공기청정기 내수 수요가 감소하였고 공조기군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45% 급감함. 매년 신모델과 신제품을 출시하여 시장확대 및 매출증대에 노력중. 22년 4월 무선 서큘레이터, 8월 컴팩트 건조기 등을 출시함.

 

 

9. 하츠

 

하츠
하츠 일봉차트

 

 미세먼지 관련주 편입사유

공기순환 기술을 활용해 실내와 외부 환기도 가능한 공기 청정기 보유.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9% 증가, 영업이익은 41.9% 감소, 당기순이익은 61.3% 감소. 동사는 환기와 공기청정, 나아가 제균 기능을 더한 환기/공기청정기 개발을 통하여 기존의 주택시장을 넘어 업무시설 및 다중이용시설 등을 대상으로 영업채널을 넓히고 있음. 레인지후드 영업을 통하여 구축한 유통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특화된 틈새시장 공략을 위한 차별화된 신규 ITEM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10. 위니아

 

위니아
위니아 일봉차트

 

 미세먼지 관련주 편입사유

공기청정기, 제습기 사업.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35.2% 증가. 전 세계적으로 COVID-19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특히, 중국과 인도의 공기청정기 보급률은 5% 미만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여겨져 한국의 인지도 있는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진출 중. 1인 가구 증가와 제품의 다변화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되어 국내 렌탈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예상.

 

 

11. 오텍

 

오텍
오텍일봉차트

 

 미세먼지 관련주 편입사유

공기청정기 브랜드 ‘캐리어’ 생산 판매 및 렌탈.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감소, 영업이익은 51.2%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물류산업이 홈쇼핑과 온라인쇼핑 이용자 증가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어 물류차량의 안정적인 외형성장이 가능할 전망임. 119구급차에만 있던 차령 제한이 민간 이송업체 구급차량에도 적용될 예정으로 차령 제한으로 인한 구급차 교체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한 수혜가 예상됨.

 

 

 

 

3. 미세먼지 필터 및 매연저감장치 관련주

 

 

12. 나노

 

나노
나노 일봉차트

 

 미세먼지 관련주 편입사유

환경제품 및 환경시설 제조 및 판매업체. 질소산화물 제거용 탈질 촉매제조. 공기정화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1%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1.1% 감소. 매출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원가 및 판관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여 영업이익 적자가 발생하였음. 국내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로 수출의 비중이 감소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해외 발전소, 산업, 선박 시장 등의 SCR 촉매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13. 씨앤투스

 

씨앤투스
씨앤투스 일봉차트

 

 미세먼지 관련주 편입사유

에어필터 및 보건용/산업용 마스크 제작업체. 국내 메이저 브랜드 공기청정기에 에어필터 공급.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 감소, 영업이익은 42% 감소, 당기순이익은 40.4% 감소. 동사는 ePTFE원단을 적용하여 미세먼지 배출을 99.999% 차단 가능한 '진공청소기용 필터’를 개발 및 생산하여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음. MB 생산, 에어필터 생산에 투입되는 PP, CCL(지지체), F70(지지체), 핫멜트(접착제) 등 원재료 가격 모두 상승함.

 

 

14. 크린앤사이언스

 

크린앤사이언스
크린앤사이언스 일봉차트

 

 미세먼지 관련주 편입사유

공기청정기용 필터 제조.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4% 감소, 영업손실은 147.7% 증가, 당기순손실은 70.6% 감소. 필터 및 여과지 사업부문 및 전 사업부문의 감소세로 외형 성장은 큰 폭의 감소세를 보임. 원재료비 감소에도 영업손실 적자폭은 확대됨. 적극적인 판매전략 및 아이템 개발을 통하여 판매 확대 및 생산량 증가를 통한 원가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15. 상아프론테크

 

상아프론테크
상아프론테크 일봉차트

 

 미세먼지 관련주 편입사유

필터 시장에 진출. 글로벌 필터업체인 알스트롬 뭉쇼로부터 가정용(공기청정기, 진공청소기) 헤파필터 미디어 등의 부직포를 제공받아 헤파필터 생산.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증가, 영업이익은 6% 증가, 당기순이익은 7.4% 증가. 동사의 FPD GLASS 이송 공정용 LCD CASSETTE와 프린터의 핵심 부품인 전사벨트는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되어 세계최고 수준의 제품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동사는 신규사업으로 수소연료전지 고분자 강화 전해질막, PEM(polymer electrolyte membrane)의 양산을 진행 중임.

 

 

16. KC코트렐

 

KC코트렐
KC코트렐 일봉차트

 

 미세먼지 관련주 편입사유

매연 저감장치 및 대기·폐기물 관련 환경설비업체.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7% 증가, 영업이익은 5.9%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신규사업으로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폐기물 및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설비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동사는 오염원에 적용하는 대기환경설비를 주로 제작하고 있으며, 사업범위를 확장하기 위하여 탄소포집과 같은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과 터널 등에 적용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저감기술과 같은 신기술을 개발하고 있음.

 

 

17. 누리플랜

 

누리플랜
누리플랜 일봉차트

 

 미세먼지 관련주 편입사유

세계최초로 백연과 미세먼지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친환경설비인 ‘고효율 백연 및 초미세먼지 저감시스템 개발.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새로운 디자인의 개발뿐만 아니라 시공시 투입되는 LED조명등의 개발까지 직접 수행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음. 현재 스마트 홈 시대가 도래하고 보안장치 디지털화가 이뤄지는 시점에 보안환경에 최적화된 맞춤형 보안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어, 점진적인 매출 확대 예상됨.

 

 

18. 아이엘사이언스

 

아이엘사이언스
아이엘사이언스 일봉차트

 

 미세먼지 관련주 편입사유

미세먼지 측정 loT 스마트 가로등 특허 취득.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외형은 확대되었으나, 원가 상승의 영향으로 영업손실의 적자폭은 크게 확대됨. 반면 파생상품평가이익 발생으로 순이익은 흑자로 전환됨. 창업 초기 건설사, 조명사를 대상으로 한 B2B 시장에서 2015년 이후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한 시장인 B2G시장으로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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