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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재건 철도 관련주 14 종목

by 인디언썸머 2023. 6. 25.
우크라이나 재건 섹터는 크게 건설기계, 설계 및 엔지니어링, 철도, 전력 통신망, 도로 건설, 농업, 모듈러주택 등으로 대별할 수 있으며, 이번 페이지에서는 건설기계업종 다음으로 많은 종목 군이 있는 우크라이나 재건 철도 분야 관련주 14 종목을 소개합니다. 철도 관련주로 현대로템. 대아티아이. 푸른기술. 부산산업. 서암기계공업. 대호에이엘. 제룡전기. 우원개발. 남광토건. 다원시스. 특수건설. 대원전선. 세명전기. 비츠로테크 등 14 종목으로 압축했습니다. 전력, 건설 업종이라도, 과거 철도 관련 동반 시세가 났던 종목을 함께 그룹으로 묶었습니다. 

 

 

우크라이나 재건 철도 관련주

 

 

철도 관련주
철도관련주

 

1. 현대로템

 

현대로템
현대로템

 

철도관련주 편입 사유

철도차량 완제품을 제작/수출할 수 있는 기업 중 하나. 고속전철, 전동차, 자기부상열차, 디젤 동차, 기관차, 객차, 경전철에 이르는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고 있으며, 철도차량의 핵심 전장품을 국산화하여 열차종합제어관리장치(TCMS), 견인전동기, 추진제어장치, 보조전원장치 등을 생산. KTX-산천을 국내 기술로 개발/상업운행에 투입.

 

실적과 전망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 증가, 영업이익은 35.5% 증가, 당기순이익은 31.3% 증가. 2023년 1월 튀르키예 알타이전차 양산부품 공급사업을 수주하였음. 동사가 추진하는 신규사업으로는 수소전기 철도차량 및 스마트항만 물류설비 등이 있음. 수소추출기, 수소출하센터, 수소충전소 공급계약을 수주하며 수소시장 진입에 성공하였으며, 수소출하센터는 성능시험을 만족하였음.

 

 

2. 대아티아이

 

대아티아이
대아티아이

 

 

 철도관련주 편입 사유

철도신호제어시스템 시장의 선도기업으로 상위권의 시장점유율을 유지 중. 2010년 11월 개통된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 시공을 통해 CTC(Centralized Traffic Control) 고속철도 신호설비를 100% 국산화.

 

 실적과 전망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1% 감소, 영업이익은 62.4% 감소, 당기순이익은 8.9% 증가. 매출액이 감소하였고, 판관비와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으나 법인세 비용 절감으로 당기순이익은 증가함. SIL4 전자연동장치의 성공적인 개발로 동사의 핵심 신호제어 장비들과의 라인업경쟁력을 기반으로 국가철도공단, 서울교통공사 및 지방철도운영기관의 전자연동장치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예정임.

 

 

3. 푸른기술

 

푸른기술
푸른기술

 

 철도관련주 편입 사유

역무자동화(승차권 발매기, 교통카드충전기 및 자동게이트시스템 등) 사업 영위. 코레일, 고속철도, 광주도시철도, 대구지하철, 대전지하철, 서울메트로, 인천지하철, 신분당선, 신분당선 2기 등 국내 주요 노선에 제품 공급.

 

 실적과 전망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5% 감소, 영업이익은 87.5% 증가, 당기순이익은 329.4% 증가.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이 감소하였지만, 원가율 개선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증가하였음. 금융수익의 증가로 당기순이익이 증가함. 전방업체를 통해 2021년, 2022년에 법무부 출입국심사대 추가사업에 관련 제품을 공급하였고, 인천공항의 스마트패스 1차 사업에 2023년부터 관련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4. 부산산업

 

부산산업
부산산업

 

 철도관련주 편입 사유

종속회사인 태명실업, 티엠트랙시스템은 철도궤도 공사에 레일과 도상을 연결해 주는 콘크리트 침목을 생산. 콘크리트 침목은 경부고속철도 및 호남고속철도 궤도공사 전 구간에 시공됐음.

 

 실적과 전망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7% 증가, 영업이익은 1029.2% 증가, 당기순이익은 1216.8% 증가. 레미콘 사업부문 측면에서 동사는 동종업체와의 경쟁력 강화 및 철저한 거래선관리 및 현장관리로 영업권 확보하여 매출 증대에 노력하고 있음. 도담~영천 복선전철 궤도공사, 서해선 복선전철 궤도공사 사업의 진행으로 2023년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1% 증가한 54억 원을 실현하였음.

 

 

5. 서암기계공업

 

서암기계공업
서암기계공업

 

 철도관련주 편입 사유

공작기계 핵심 요소부품인 각종 기어류 제조 업체. 철도 차량용 기어(철도차량 차륜에 동력을 전달하는 기어)를 개발하여 납품 중. 현대로템이 고객사.

 

 실적과 전망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4% 증가, 영업이익은 66.5% 감소, 당기순이익은 29.3% 감소. 해외시장으로의 매출 회복세이고, 척&실린더 및 기어 등의 내수 호조로 매출액 증가세를 나타냈으나, 원가율 상승 및 비용 증가로 수익성 크게 하락. 전량 수입품에 의존하던 철도차량 동력 전달장치용 기어 국산화 완료되어 긍정적 영향을 기대하며, 내실 있는 관리를 통한 고정비 부담 완화 노력 지속 중.

 

 

6. 대호에이엘

 

대호에이엘
대호에이엘

 

 철도관련주 편입 사유

알미늄 코일(Coil), 판재(Sheet) 및 고품질 환절판(CirclSheet) 생산 업체. 현대로템의 1차 협력업체로 철도차량 임가공을 수주.

 

 실적과 전망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0.7% 감소, 영업이익은 85.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전년동기 대비 원재료비 하락에도 매출 소폭 하락과 더불어 매출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함. 환경오염시설의 통합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통합환경관리 인허가를 취득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전기차 등의 친환경자동차용 신제품 소재를 지속적으로 개발해가고 있음.

 

 

7. 제룡전기

 

제룡전기
제룡전기

 

 철도관련주 편입 사유

변압기, 개폐기, GIS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철도용 단권변압기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가스절연 개폐장치 개발 완료.

 

 실적과 전망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7.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글로벌 공급망 불안 등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좋지 않은 여건 속에서 전방위적인 원가절감을 통해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함. 2023년도에는 고금리로 인한 건설경기 악화 등으로 국내시장 환경은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나, 미국 배전변압기 수출환경 개선 및 지속적인 수주잔액 증가로 매출 증가를 기대하고 있음.

 

 

8. 우원개발

 

우원개발
우원개발

 

 철도관련주 편입 사유

고속철도 시공 경험과 서울을 비롯한 부산, 대구, 대전, 인천 지하철 공사 등 다수의 철도/지하철 관련 터널/교량 공사를 수행. 약 40건의 고속철도 및 지하철 완공 실적을 보유.

 

 실적과 전망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9% 감소. 동사의 매출은 공사수입과 기타 매출로 구분할 수 있고 토공사업부문 매출은 공사수입금으로 구분되며 기타 매출은 도시개발사업부문과 부동산임대수입이 주를 이루고 있음. 국내 시장은 대중교통시설 투자 및 광역경제권 활성화 등으로 당분간 증가가 예상되며, 정부 차원의 건설산업 구조개편 및 사업비 절감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예정임.

 

 

9. 남광토건

 

남광토건
남광토건

 

 철도관련주 편입 사유

경부고속철도, 이라크 철도 프로젝트 등 다수의 철도공사 시공 경험을 보유.

 

 실적과 전망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9% 증가, 영업이익은 41.5% 감소, 당기순이익은 160.1% 증가.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음에도 주요 원재료 중 철근의 가격이 45.5%, 아스콘의 가격이 45.8% 증가함에 따라 매출 증가분을 원가 증가분이 상쇄하면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함. 철근 및 시멘트 등 건설자재 가격 하락이 제한되고 있고 신규 분양이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음.

 

 

10. 다원시스

 

다원시스
다원시스

 

 철도관련주 편입 사유

전동차 사업부문(철도차량 등), 전자유도가열 사업부문(전자유도가열장치 등)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로 철도차량용(전동차용) 전원장치 개발에 성공. 서울도시철도공사의 의뢰를 받아 사업에 참여한 경험 보유. 철도차량 제작업체로 2015년 시장에 진입.

 

 실적과 전망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1.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국토교통부는 2023년 2월 철도차량 중장기(2023~2027) 구매계획을 발표하였으며, 대략적인 구매계획을 살펴보면 5년 합계 약 4조 원의 시장규모가 형성되어 있음. 022년 06월,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선 및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연장선 전기동차 64칸을 추가 수주하여 생산 예정.

 

 

11. 특수건설

 

특수건설
특수건설

 

 철도관련주 편입 사유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실드터널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초 토목 시공 전문업체. 고속철도 및 싱가포르 고속도로지하구간 및 지하철 등을 시공한 바 있음.

 

 실적과 전망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 증가, 영업이익은 83.3% 감소, 당기순이익은 87.4% 감소.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83% 감소함. 상하수도부문에서는 상수관로 관리 시스템을, 환경설비 부문에서는 최고의 설비를 도입하여 관련 설비 라인 제작 등을 통한 수익창출을 하고 있음.

 

 

12. 대원전선

 

대원전선
대원전선

 

 철도관련주 편입 사유

전력 및 통신 케이블 제조/판매업체. 17년 7월 국토교통부가 발급하는 철도용품 제작자 승인 증명서를 국내 전선업체 중 최초로 취득.

 

 실적과 전망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 감소, 영업이익은 1.9% 감소, 당기순이익은 2.8% 감소. 2023년 1분기 중 자동차 전선 부문 라인 해외 설비 도입 및 신ㆍ증설, 기존 전선 설비 보완 등 시설투자에 364,353 천 원을 사용함. 열악한 경제여건 속에서도 우리 회사는 신제품개발 및 원가절감 활동, 안정적인 채권관리, 설비효율의 극대화 구현에 노력 중.

 

 

13. 세명전기

 

세명전기
세명전기

 

 철도관련주 편입 사유

전철선로용 금구류 생산/판매업체.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 전차선 설비 국산화 개발을 주도, 초고속전철 설비사업에도 참여.

 

 실적과 전망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8.2% 증가, 영업이익은 4400%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초고압 송전선로 설치와 안정적 전력 공급을 위한 금구류의 수요는 계속 증가될 것이며 국내는 물론 동남아 지역까지 수출 확대가 기대됨. 한국철도공사의 신설 및 보수공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당사의 전차선로용 개발제품이 필수 자재로 소요될 것이므로 매출 신장에 크게 기여될 것으로 예상됨.

 

 

14. 비츠로테크

 

비츠로테크
비츠로테크

 

 철도관련주 편입 사유

철도차량용 주회로 차단기 특허 보유. 국내 전문인증기관 성능테스트와 우수한 안전성을 확보한 전동차용주차단기(MCB)를 생산 및 철도공사 등에 공급 중.

 

 실적과 전망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2% 증가, 영업이익은 36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하였으며 계속사업이익의 증가로 당기순이익도 대폭 증가하며 흑자전환함. 플라스마기술을 통하여 우주산업 및 친환경산업 외 대체에너지산업에도 진출함으로써 급변하는 시장상황에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미래지향적인 사업분야의 진출을 통하여 성장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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