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중단됐던 김포-베이징, 김포-상하이 항공 노선이 3년 만에 운항을 전면 재개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이로써 김포공항의 중국노선은 총 56회·112편으로 코로나 이전인 2019년 운항 수준을 회복했는데요. 이 소식에 29일 국내 항공사 관련주와 저가항공사(LCC)가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항공사/저가항공사(LCC) 관련주 9 종목을 소개합니다.
■■■ 관련기사
항공사 · 저가항공사(LCC) 관련주 9 종목
1. 티웨이홀딩스
■■■ 항공사·저가항공사 기업 개요
저가항공사 티웨이항공의 최대주주. 티웨이항공은 2010년 9월 국내항공운송사업면허와 2011년 7월 국제항공운수사업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 영위.
■■■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2022년 4월 27일자 ㈜티웨이항공은 1200억 원의 유상증자를 실시. ㈜티웨이항공에 대한 동사의 지분율은 40.92%에서 31.4%로 하락함에 따라 연결대상 종속기업에서 제외. 부동산 시장 과열로 정부에서 강도 높은 부동산 억제정책을 유지하고 있고, 정부SOC 예산도 소폭 증가에 그쳐 건설 경기 둔화 영향이 불가피함.
2. 티웨이항공
■■■ 항공사·저가항공사 기업 개요
국내 대표 저가 항공사(LCC). 10년 9월 국내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 11년 7월 국제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을 각각 취득하여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 B737-800(NG) 기종 항공기 27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노선 8개 및 국제노선 6개 포함 총 14개의 노선을 확보.
■■■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4.9% 증가, 영업손실은 15.5% 감소, 당기순손실은 13% 증가. 각종 비용 절감은 물론 화물사업 확장, 신규 부가서비스 런칭 등을 통해 수익성 방어에 힘쓰고 있으며, A330-300 중장거리 기재 도입 등으로 신규 노선 창출 등에 힘쓰며 리오프닝 시대를 준비하고 있음. 기존 사업의 연장선상으로 신규 운항 노선 확장을 추진 중에 있음.
3. 진에어
■■■ 항공사·저가항공사 기업 개요
한진그룹 계열의 저가항공사. 국내 대표 저비용항공사(LCC)로 제주 노선들로 구성된 국내선과 동남아와 일본노선 중심의 국제선 노선 운용.
■■■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9.3% 증가, 영업손실은 48.6% 감소, 당기순손실은 44.5% 감소.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매출 대폭 증가했으나 적자 여전히 유지 중. 다만 영업손실폭과 당기순손실폭은 전년 대비 감소. 4분기에는 트윈데믹, FOMC의 지속적 금리 인상으로 인한 경기 침체 우려 등 위협과 함께 일본, 대만 등 각국의 입국 제한 폐지/완화로 관광시장 회복 가능성 등 기회 요인이 공존할 것.
4. 제주항공
■■■ 항공사·저가항공사 기업 개요
애경그룹 계열의 국내 저가항공사(LCC). 05년 8월 25일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7.7% 증가, 영업손실은 21.5% 감소, 당기순손실은 13.1% 감소. 2022년 3분기 누적 453,249백만 원의 생산능력, 398,457백만원의 생산실적을 보임. 2022년 3분기 누적 운송실적은 국내선에서 총 29,436편, 탑승객 506만여 명, 국제선에서는 총 3,449편, 탑승객 39만여 명을 운송함.
5. 에어부산
■■■ 항공사·저가항공사 기업 개요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의 저가 항공사. 08년 6월 국토해양부로부터 정기항공운송면허를 취득하여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
■■■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1.2% 증가, 영업손실은 49% 감소, 당기순손실은 7.4% 증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되면서 매출액 대폭 성장. 아직까지는 적자 유지했으나 영업손실은 전년대비 감소함. 동사는 코로나19 종식 시나리오에 발맞춘 안정적인 국제선 재운항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노선 포트폴리오 재구축, 부정기편 적극 발굴 및 계약을 통하여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하고 있음.
6. 아시아나항공
■■■ 항공사·저가항공사 기업 개요
금호아시아나 그룹 계열의 국내 메이저 항공운송회사. 항공기를 이용하여 여객과 화물을 운송/서비스하는 항공운송사업 및 부대사업(기내면세품 판매, 초과수화물 운송 등)을 영위.
■■■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9.4% 감소. 항공 화물 시장의 호황과 코로나19로 감소하였던 여객수요 회복 진행 중. 특히 국제선 공급 및 수요 증가로 인한 국제여객 매출 증가로 인한 전반적인 매출액이 성장하였음. 정보 통신과 항공운송지원서비스 부문에서도 견조한 성장을 바탕으로 매출액 상승에 기여하였음.
7. AK홀딩스
■■■ 항공사·저가항공사 기업 개요
제주항공을 자회사로 보유. 제주항공은 2005년 1월 설립되어, 2005년 8월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 중.
■■■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9% 증가, 영업손실은 44.9% 감소, 당기순손실은 65.2% 감소. 종속회사들의 외형 확대에도 불구 유가, 곡물가격 등 원재료가의 상승 등으로 인해 영업적자 지속되고 있음. 반면 손실 폭은 줄어든 모습.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라 화학부문을 제외한 동사의 주요 종속회사들(항공,여행,백화점 등)의 급격한 실적 개선은 어려울 전망이나 점차 회복될 것으로 기대.
8. 대한항공
■■■ 항공사·저가항공사 기업 개요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운송회사. 항공운송사업(여객사업, 화물사업) 외에도 항공우주사업(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 등) 등을 영위.
■■■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2% 증가, 영업이익은 224% 증가, 당기순이익은 717.5% 증가. 리오프닝 수요 반영되어 매출액 대폭적 상승 중. 이에 매출원가 또한 상승하고 있으나, 매출원가 상승률이 이를 상회. 여객 부문뿐 아니라 영위하고 있는 전 사업 분야에서의 매출 상승 기조. 이에 판관비, 인건비, 법인세 비용 등 또한 크게 증가하였으나, 항공여객 부문의 수요 증가가 이를 희석.
9. 한진칼
■■■ 항공사·저가항공사 기업 개요
대한항공으로부터 인적 분할해 신설된 지주회사. 대한항공 지분 및 진에어 지분 보유. 진에어는 2008년 1월 설립되어, 2008년 4월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
■■■ 실적과 전망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고 매출원가 증가폭 절감에 성공하면서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였음. 동사는 진에어 보유지분을 또 다른 계열사인 대한항공에 전량 매각하면서 항공운송업 매출이 제외됨. 호텔, 임대업 매출 증가로 전년 대비 실적 개선에 성공.
■■■ 리오프닝관련주
■■■ 화장품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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